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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for researcher/Cloud Computing

SecureCloud Towards a Comprehensive Security Framework for Cloud Computing Environments

III. SECURITY CHALLENGES IN CLOUD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중 도메인 환경 인스턴스로써 여겨질수 있다. 각 도메인은 다양한 보안과 트러스트 요구사항을 채택하고 여러가지 매커니즘과 시멘틱을 채택한다. 그러한 도메인들은 개별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또는 애플리케이션 컴포넌트를  표현한다. 서비스 지향 아키텍쳐는 서비스 조합을 통해 다중 도메인 형태를 가능케하기 위한 관련 기술이다. 다중 도메인 정책 통합과 안전한 서비스 조합에 대한 기존 연구들은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광범위한 보안 프레임워크를 구성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일으킬 수 있는 주요 보안 챌린지에 대해 다룬다.


A. 인증과 신원 관리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여 사용자는 그들의 개인정보를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인터넷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우리는 자격정보와 프로파일/특징들에 근거한 사용자및 서비스 인증을 위한 신원 관리 매커니즘을 가질 필요가 있다. 클라우드에서 그러한 신원 관리매커니즘의 주요 이슈는 상호운용성이다. 이러한 이슈는 클라우드에서 서로 다른 신원 토큰과 신원 협상 프로토콜 사용으로 인해 발생된다. 신원 관리 매커니즘 시스템은 사용자및 프로세스와 연관된 사적이고 민감한 정보를 보호와 관련된 프라이버시를 수용할수 있어야한다.  멀티테넌트 클라우드 환경이 신원 정보의 프라이버시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아직까지 잘 이해되지 않고 있다. 사용자가 서비스의 프론트와 상호작용할 때, 이 서비스는 다른 서비스로부터 보호되고 있는 사용자의 신원을 알 필요가 있다.


B. 접근 제어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서비스들의 이질성및 다양성과 도메인의 다양한 접근 요구는 세립형(fine-grained) 접근 제어 정책을 필요할 것이다. 특히, 접근제어 서비스들은 접근 요구에 기반하여 동적, 상황 또는 속성/자격(attribute/credential)을 담아낼 만큼 충분히 융통성있어야하고 최소 권한(least privilege) 원칙 강화를 가능케 해야한다.
그러한 접근 제어 서비스들은 복잡한 규칙으로 부터 나온 프라이버시 보호 요구를 통합할 필요가 있다. 클라우드에서 고용된 접근 제어 시스템은 쉽게 관리되고 권한 분산이 효과적으로 관리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클라우드 전달 모델은 적절한 상호운용성을 위해 포괄적인 접근 제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도록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크로스 도메인 접근제어 이슈들에서 사용될 수 있는 정책 중립 접근제어 명세와 강화 프레임워크를 요구한다. 또한, 접근제어 모델은 SLA 관련 측면을 포착할 수 있어야 한다.


C. 정책 통합

예를 들어, 아마존, 구글, FlexScale 그리고 그밖의 프로바이더들은 자신의 정책을 가지고 있고 이 정책들은 고객이 여러 프로바이드들을 함께 사용할 때 안전한 방법으로 통합될 필요가 있다. 각 프로바이더의 정책이 옳다고 증명될 떄조차 그들이 통합됨으로써보안 위반이 쉽게 일어 날 수 있다. 클라우에서 정책 통합 태스크는 의미적인 이질성, 안전한 상호운영성, 정책 진화 관리와 같은 챌리지를 다룰 수 있어야만 한다.  상호운용중에 보안 위반없음을 확신 시킬 안전한 상호운용 매커니즘을 갖는것이 중요하다. 추가적으로, 정책 공학 매커니즘들은 서로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바이더들의 접근 정책 통합과 모든 협업 요구들을 수용하기 위한 글로벌 접근 정책을 정의할 필요가 있다. 더 나아가, 의미적 이질성은 고려될 필요가 있는 서로 다른 서비스 프로바이더의 정책들간 존재한다. 아마존 구글, 로드스톱, 그리고 그밖에 프로바이더들은 자신만의 접근법을 가지고 있을 것이고 이는 그들의 정책들 사이에서 의미적 충돌과 불일치가 있게될 것이다. 충돌을 자동적으로 검출하고 해결할 필요가 있다.


D. 서비스 관리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바이더들은 고객의 요구에 맞는 괜찮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협력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서비스 구성을 만들기 위해 Zoho, Workday, Zuora로 구성하고 고객들에게 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통합이 있을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프로바이더들은 그들의 서비스를 WSDL를 가지고 제공하더라도 전통적인 WSDL은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기술의 요구를 모두 만족시킬 수 없다. 클라우드에서, Qos, 서비스 가격, SLA와 같은 이슈는 서비스를 찾고 조합하는데 대단히 중요하다. 이러한 이슈들은 그들의 특징을 소개하기 위한 표준적인 방법으로 서비스들을 기술할 필요가 있다. (최상의 상호운용가능한 서비스를 찾고 서비스 소유자의 정책을 위반하지 않고 그것들을 통합하고 SLA를 만족하도록 보장하기 위함)



E. 신뢰 관리
다음 예를 생각해보자. 고객이 구글 인프라위에 웹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이를 LoadStorm을 사용하여 설계된 웹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테스트할 필요가 있다. 고객이 로드스톰을 믿을 수 있나? 구글과 로드스톰은 서로 신뢰하고 있는가? 어떻게 신뢰에 대해 협상할 수 있는가? 정적/동적인가? 신뢰를 관리하기 위한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서비스 요구로 인해 만들어진 서로 다른 서비스 도메인들 사이의 상호작용은 매우 동적이고 일시적이고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intensive) 을 예상할 수 있다. 그래서, 신뢰 관리 프레임워크는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요구되는 포괄적인 파라미터 집합을 포착하고 신뢰 증진과 상호작용/공유 요구를 관리하기 위하여 개발 되어야만 한다. 더욱이, 고객의 행동은 빠르게 진화함으로써  신뢰 구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효과적인 기술들이 신뢰 진화를 관리하기 위해 필요하다. 이는 신뢰의 성립, 협약, 관리를 지원하기 위한 신뢰 관리 접근이 필요하다. 답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질문이 있다. 인터 도메인 접근 요구를 만족하기 위하여 어떻게 신뢰를 성립하고 접근 매핑을 결정할 것인가? 어떻게 동적으로 변하는 신뢰를 관리 유지 하고 신뢰 진화로써 접근 요구를 적응할 것인가?